한국에서는 신분증을 가지고 은행에서 번호표를 뽑고 기다렸다가 창구에서 즉시 계좌를 만들고 통장, 카드까지
모두 현장에서 발급 받지만 독일에서는 은행과 사전에 TERMIN을 잡고 은행 카드와 비밀번호는
이후에 우편으로 받는 등 계좌 개설을 위한 절차가 한국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독일에서 은행계좌 만들기
Kontoeröffnung in Deutschland
1. 필요서류 준비하기
독일에서 은행 계좌를 만들기 위해서는 신분증(여권)과 거주지신고 완료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카드와 비밀번호를 포함한 주요 은행정보가 담긴 우편물 수령을 위해 본인 명의로 계약된 숙소와
관청에 등록된 정확한 주소지가 필요한 것입니다.
또한 계좌 유지비가 없는 JungesKonto 개설을 위해서는
학생신분 증명을 위한 어학원등록증, 학생증 등의 기타 서류가 추가로 요구됩니다.
2018년 1월부터는 새롭게 독일 세금번호(Identifikationsnummer)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거주지신고 이후에 부여받는 이 세금번호가 없거나 혹은 잘 몰라서
은행 계좌를 열지 못하고 돌아오는 경우가 많은 편이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 TERMIN(터민/방문예약)
필요한 서류 준비를 마쳤다고 하더라도 은행에 가서 바로 계좌를 만들 수 없습니다.
독일에서는 관청 업무를 비롯한 대부분의 업무에 Termin(터민/방문예약)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 처리가 필요하고,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과 언제 만날지 사전에 약속하는 것입니다.
터민은 이메일이나 전화로 잡을 수도 있지만 집 근처 가까운 은행에 직접 방문 해서 잡을수도 있습니다.
터민(약속) 시간은 정확하게 지켜야 합니다. 어쩔수 없는 사정으로 늦게 되거나 약속일 변경이 필요하다면
해당 사실을 인지하는 즉시 은행에 연락하여 사정을 설명하고 변경 요청을 해야합니다.
독일에 지내면서 신용과 신뢰에 관한 부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3. 계약서 작성/서명
담당 직원에 안내에 따라 별도의 상담실로 안내되어 원하는 상품에 대한 설명을 듣습니다.
해당 은행의 규모가 작다면 별도의 상담실이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째든 한국에서처럼
창구에 잠깐 서서 기다리면 창구 직원이 알아서 다 처리하고 서명만했던 것과 완전히 다르다는 것입니다.
별도의 격실/테이블에서 담당 직원과 1:1로 마주 보고 앉아 필요한사항을 말하고
해당 상품의 대한 설명을 듣고, 계약서 한장한장의 의미와 유의사항들을 숙지하며
서명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복잡한 금융 용어로 구성 되어 있는 상품 설명을 듣고 있으면 독일어나 영어를 어지간히 능숙하게 하지 않고서는
자칫 당황해서 머리속이 하얗게 되거나 하고 싶은 말만 입안에서 중얼중얼 맴도는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간혹 통역의 도움을 받기 위해 지인과 함께 가기도 하지만 법적인 권한을 위임 받은 변호사가 아니라면
은행측에서 해당 통역을 인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우편물 수령하기
계약서에 모두 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장부터 카드까지 당일날 현장에서 받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카드와 비밀번호, 그리고 온라인/텔레폰뱅킹을 위한 비밀번호 등은 우편으로 받게 됩니다.
그것도 보안상의 이유로 한꺼번에 발송되지 않으고 각각의 우편물의 시간차를 두고 발송 됩니다.
이런 이유로 처음부터 본인의 이름으로 계약/등록된 정확한 주소지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제이클래식에서 제공하는 은행 계좌개설 동행 서비스 신청시 회원님께서 은행에 별도의 방문 예약을(Termin)을 잡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회원님의 상황에 맞추어 가장 빠른 시일내에 베를린 도이체방크(Deutsche Bank) 본점에서 제이클래식 담당 직원과 계좌 개설을 하실 수 있도록 예약을 잡아 드리며, 방문일과 필요서류 등은 별도의 게시글로 안내 드립니다. 계좌 개설시에는 저희 직원이 현장에서 직접 동행하여 회원님의 계좌 개설을 도와 드립니다.
계좌 개설후에는 수령하시는 우편물 안내, 계좌사용법, 주의사항과 같이 계좌 개설과 관련된 직접적인 사항들에서부터 슈페어콘토 개설, 한국으로부터 송금받는법, 인터넷/핸드폰 신청과 같은 각종 계약진행을 위한 신용등급 상향 조정방법 까지 상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으며, 계좌 개설 이후 우편물 미수령시 우편물 정상 발송여부 확인 및 재발송 요청까지 해 드립니다. (단, 최초 개설 후 받게 되는 우편물에 한하며 사용중 도난/분실건에 대해서는 저희가 도움을 드릴 수 없습니다) 계좌 개설 동행 서비스는 현재 제이클래식 본사가 있는 베를린에서만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